최근 미국 유통 업체 월마트가 넷플릭스, 아마존이 선점한 온라인 동영상 시장에 뛰어들었다.이는 최근 IT공룡 애플이 그런 서비스 애플 TV+를 발표하고 또 엔터테인먼트 공룡 디즈니가 디즈니+를 발매한 데 이은 것이었다.기타 이런 서비스로서 프루 왕좌의 게임 미드의 HBO나우 등이 있다.이처럼 이 시장이 각축장이 되고 망하는 서비스가 적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이미 나온다.후발 주자 안에서 애플과 디즈니가 강력하게 보이는 것은 분명하다.애플은 10억을 넘는 장치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으며, 디즈니는 가장 풍부한 콘텐츠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그러나 후발 주자는 모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시장 난립이 커지는데 그들은 모두 경쟁 서비스를 구축하는 자기들끼리 벌이는 왕좌의 게임처럼 되어 있기 때문이다.예를 들어 이 시장의 소비자는 이미 복수의 서비스에 비용과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에 불편을 느끼고 있다.이 시장에서 적당한 가격, 규모와 편리함을 제공하는 바가 결국 승자가 될 것이다.이에 대한 대안이 있다.그것은 주자가 서로 협력하여 플랫폼을 개발하는 것이라는 것이다.그렇게 협력된 플랫폼에서 소비자의 서비스 부담이 줄어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이미 난립하고 있는 이 시장에서 자칫 밀려나는 것은 분명하다. 참고:소셜 포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