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과학실험교실입니다.☆ 10월 7일(목) 10월 1차 – 주제: 침전반응-색소- 관련교과: 중등 3학년 – 물질의 특성- 실험내용: 물질의 침전반응을 이용하여 색소를 제조하고 침전물의 색상을 통해 각각의 이온을 확인하는 것이 목표입니다.교과학습으로 10월에는 (4학년 기준 5학년 선행) 4단원 물체와 운동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오늘의 실험 주제는 침전 반응입니다. 정말 재미있고 신기한 실험이었기 때문에 계속 친구들의 탄성이 끊이지 않았어요. ^^주재료로 아이오닉화칼륨-황산구리-질산납-암모니아가 사용되었습니다.물 20ml에 각각의 시약을 넣어 수용액을 만드는 것이 첫 단계.비커에 미리 수용액 이름을 적어놨는데 잘못 만든 친구가 있었어요. 그런 경우 아무리 섞어도 침전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용액 중 5ml씩 시험관에 넣고 섞으면 바로 색이 바뀝니다. 이렇게 색 변화와 침전물 생성을 관찰하고 여과지를 이용하여 직접 색소를 걸러냈습니다.용액 중 5ml씩 시험관에 넣고 섞으면 바로 색이 바뀝니다. 이렇게 색 변화와 침전물 생성을 관찰하고 여과지를 이용하여 직접 색소를 걸러냈습니다.이렇게 물에 잘 녹는 두 물질을 이용해서 수용액을 만들면 각각의 물질은 물속에서 음이온과 양이온으로 나뉘고 서로 다른 음이온, 양이온을 만나 새로운 물질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이 물질들 중 물에 잘 녹지 않는 침전물이 있어 이를 색소로 확인(갈색, 노랑, 파랑)할 수 있었습니다.예를 들어 요오드화 칼륨과 황산구리 수용액을 반응시키면 요오드화 구리가 생성되고 침전물은 ‘갈색’이 됩니다.실험을 마치고 모든 색을 섞었더니 멋진 형광색이 되어 섞은 사람도 보는 우리도 깜짝 놀랐어요~ 여과지에 남은 색소로 그림을 그려보고 싶다는 호기심 넘치는 친구들도 있었습니다 오늘도 즐겁게 실험을 마무리합니다. ^^#하안동공부방 #하안동이편한공부방 #광명이편한공부방 #광명이편한과학교실 #광명이편한초등과학 #광명이편한과학실험 #하안동초과학실험 #철산과학실험 #광명엔씨마 #안양초등학교 #철산초교 #하안북초교 #광덕초,초과학실험 #과학실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