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선정 이유는 왜 많은 게임 중에서?
게임에 관한 좋은 추억이 정말 많았다.주요 업적을 기억하면 2014년 월드 오브 워크 크래프트:팬더 리어의 안개 최종 레이 독 리어(오구 리마 공성전)세나 리우청(서버 로맨티스트 길 도브길마 2016년 카라잔 파티:아마추어 하ー스스토ー은카라장 컵 대회 우승 하스 스토ー은와글와글 참여 2017년 섀도 버스 최고 등급(마스터)달성 궁토(gwent)최고 등급(15급)달성 사이 게임즈 섀도 버스 최초 공식 대회 참가 2018년 하스 스톤 야생 아시아 태평양 랭킹 200위권 2018로란(리그 오브 레전드 쿼터 마라톤)참여 라이옷토 게임즈 코리아 소환사 문화재 수호 컵 20년 교내 하스 스톤 오프라인 대회 베스트 42021년 로스트 아크 비어 키스 하드 레이 독 리어(당시 비어 키스 최종 레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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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를 해소할 때 개인적으로 사람을 만나고 이것 저것 말하는 것이 지금도 제일 좋아한다.게임도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을 알고 여러 오프라인 행사에 참가도 하면서 아시아 랭킹권에 도달하고 홈페이지에 자신의 ID가 실리기도 했다.그러던 중에… 그렇긴게임 내에 존재하는 독특한 문화를 발견했다.LOSTARK시즌 2
2021년 로스트 아크 란 게임을 하면서,”독특한 PVP게임”이라는 인상을 받았다.그래서 기회가 있으면”사업적으로(BM홍보 경제 시스템 등), 그리고 개발적으로 분석을 꼭 하고 싶었다.2019년 발매 당시, 하고 본 적도 있었지만 당시 운영 미숙으로 실망하고 게임을 삭제했는데…이래봬도운영 방향이 많이 바뀌고 놀랐다.상위 콘텐츠는 물론 다른 게임처럼 PVPRade콘텐츠이지만, 그 외에 1) 다른 콘텐츠가 많다는 점(모험도, 보송송 종자, 카드 등)2)인기가 급락한 게임을 22년 1월 24일 게임 메카 기준”2위의 인기 게임”으로 변모한 점 3)BM및 경제 시스템이 독특하다는 점에서 분석하고 싶었다.PM로서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Design Thinking Process를 활용하고 1)제품 분석 2) 인 사이트 유도 3)문제 정의하고 보자.제품 시장 분석 최종 레이드까지 직접 플레이하면서 느낀 로스트아크[ 올바른 기회 찾및 계획:스마일 게이트가 발견한 것은 무엇일까?로스트 아크:스마일 게이트 RPG가 개발한 MMORPG로 화면은 쿼터 뷰이다.2014년 11월에 G-STAR에서 처음 프로젝트를 공개하고 2018년 11월에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실시했다.(당시 친구와 함께 베타 테스터로 신청하고 저는 아쉽게도 떨어지고, 친구는 있어서 함께 플레이한 기억이 있다.)*쿼터 뷰:톱 뷰와 사이드 뷰의 중간 시점으로 위에서 아래로 비스듬히 보면 우선 18년도 당시의 시장을 분석해야 한다.당시 국내 MMORPG시장은 대부분이 모바일에 온 상황이다.모바일 시장이 MMORPG를 장악한 데는 크게 2가지 요인이 있었다.1)제작비 대비 수익성이 높았다.2)개발 기간의 이점이 PC게임보다 나았다.제대로 된 MMORPG는 기획 및 개발 단계부터 많은 인력과 자본의 투자가 요구된다. 즉, 실패 시 위험이 너무 크다. 운 좋게 성공했더라도 게임 안팎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너무 많아 반드시 대처해야 한다.(버그, 경제, 서버, 사용자 간 경쟁 문제[PVP], 진입 장벽 문제 등) High 리스크, High 운영 난이도 PC MMORPG반대로 모바일 MMORPG의 경우 개발 기간도 짧은 개발비도 적기 때문에 단기간에 빠른 수익 창출이 가능하며 리스크가 PCMMORPG에 비해서는 낮았다.또 NC소프트의 리니지 M은 모바일 시장에서 성공하면 얼마나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를 나타냈다.RISK도 작아 운영 난이도도 보다 쉽고 성공시의 이익도 크기 때문에 모바일 MMORPG로 넘어가는 흐름은 당연했다.국내 게임 회사의 시장은 17조원 규모. 그 중 PC게임 29%, 모바일 게임 55%를 차지하는https://sports.news.naver.com/news?oid=356&aid=0000030570비트 코인·올림픽을 제친 올해 구글 검색어 종합 1위의 “로스트 아크”▲ 구글 트렌드에서 고른 2018년 한국 종합 검색 순위(왼쪽)와 게임 검색 순위(오른쪽 사진 출처:구글 트렌드)올해 한국의 누리꾼이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단어는 무엇일까요?구글 트렌드가 발표한 2018년 인기 검색어 집계 결과, 온라인 게임”로스트 아크”이 1천만 관객을 기록한 영화”신과 함께”전 국민의 관심을 모은 “… 그렇긴 sports.news.naver.comPC MMORPG에 정공법으로 도전한 스마일게이트 ‘로스트아크’ 모든 RPG 팬들을 위해 (For All RPG Fans)RPG는 역할 수행 게임 장르에서 게임”백미”으로 꼽힌다.그 이유는 “가상 세계의 나”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저는 가상 세계에서 성장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게임 업계는 2000년대 초반과 중반을 PC용 다중 접속 역할 수행 게임(MMORPG)의 황금기라고 평가하고 있다.”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아이언”등 방대한 분량을 담은 풀 3D게임은 물론”메이플 스토리”,”던전 앤 파이터”등 캐주얼한 2D게임도 쏟아졌다.당시 게임 이용자는 자신의 취향에 맞는 컴퓨터용 MMORPG를 얼마든지 고르고 즐길 수 있었다.2010년대 들어 위와 같이 한국 게임 시장은 모바일 게임 쪽으로 쏠렸다.인기 게임의 장르도 세분화되고 PCRPG신작은 보이지 않는다.2000년대를 거친 RPG팬들 사이에서 “가능한 PCMMORPG 찾기가 너무 힘들다”라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예정된 수순이었다.실제로 2013년”아키 에이지”이후 PC MMMORPG가 대한민국 게임 대상을 수상한 적이 없다.그만큼 MMORPG를 특히 PC플랫폼에서 서비스하는 것을 요즘은 쉽지가 사라졌다는 사실이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이런 이유에서 나온 것이 로스트 아크이다.RPG는 역할수행 게임 장르에서 게임의 ‘백미’로 꼽힌다. 그 이유는 가상세계의 나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가상 세계에서 성장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어.게임업계는 2000년대 초중반을 PC용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황금기로 평가하고 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아이언’ 등 방대한 분량을 담은 풀 3D 게임은 물론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등 캐주얼한 2D 게임도 쏟아졌다. 당시 게임 이용자들은 자신의 취향에 맞는 PC용 MMORPG를 얼마든지 골라 즐길 수 있었다.2010년대 들어 위와 같이 한국 게임 시장은 모바일 게임 쪽으로 기울었다. 인기 게임 장르도 세분화돼 PCRPG 신작을 찾아보기 어렵다. 2000년대를 거친 RPG 팬들 사이에서 “할 만한 PC MMORPG 찾기가 너무 힘들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은 예정된 수순이었다. 실제로 2013년 ‘아키에이지’ 이후 PC MMORPG가 대한민국 게임대상을 수상한 적이 없다. 그만큼 MMORPG를, 특히 PC 플랫폼에서 서비스하기가 최근에는 쉽지 않게 됐다는 사실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다.이런 이유로 나온 것이 로스트아크다.게임산업은 연간 약 7조8000억원의 수출액을 기록하는데 해당 금액은 K팝 음악산업 수출액보다 10배 이상 커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의 69.8%를 차지한다.NEWZOO시장 조사 업체에 따르면 2020년 세계 게임 시장 규모는 1460억달러 규모이며 코로나 사화로 중장년층의 게임 이용이 늘면서 크게 성장하고 있다.이런 해외 시장을 겨냥한 로스트 아크는 아마존 게임스라 독점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하고 2월 11일부터 서비스 예정이다.(한화 웅다ー즈은 2월 8일)*현재 러시아와 일본에서는 서비스 중이다.*2월 13일 업데이트 https://www.thisisgame.com/webzine/nboard/5/ ?n=142746북미방송에 출연한 ‘로스트아크’ 금강산 디렉터 ’20만 동접 목표’ 해외 유저와도 활발한 피드백을 이어간다. 맹세코 www.thisisgame.com20만의 동접목표였지만 현재 100만1189명의 동시접속으로 목표 5배 이상을 달성했다.(그동안 매출과 난이도 등의 리스크 이유로 얼마나 수작 MMORPG를 사람들이 원했는지 볼 수 있다.)포지셔닝 맵 성장형 비경쟁적 게임-순위권의 게임을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게임이 한판 승부로 포지셔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PG는 특성상 모두 성장형 게임으로 캠프의 유무에 의해서 경쟁적/비경쟁적으로 엇갈렸다.-비경쟁적인 내부에서도 PVP콘텐츠의 유무로 갈렸다.메이플 스토리는 과거 대난툰다는 PVP를 진행했지만… 그렇긴게임이 PVP를 소화하기는 어려운 것이 콘텐츠 폐쇄에 의해서 증명됐다.)경합 타사 메이플 스토리대표적인 PCMMORPG경쟁사들은 메이플 스토리이다.실제, 메이플 스토리와 관련된 것이 21년 2월 메이플 스토리 확률 조작 사건으로 메이플 유저의 대거 로스트 아크 유입(메낭밍:메이플+난민)자료다.넥슨에서 메이플 스토리 플레이어에 그동안 사용했던 전생의 염류 아이템과 어빌리티 포인트를 10%만 보상하는 희대의 황당한 사태를 일으키자 2월 25일 발표 이후 3월 5일 큐브 확률 공개 및 4월 11일 고객 간담회 당일 이후 이용자 수가 늘어날 확인할 수 있다.원정대(실제 플레이어)의 수는 캐릭터를 한 번이라도 검색해야 인원수로 집계된다 출처 : 로아와로스트아크 특징 모바일 MMORPG와 다른 점은?[모바일 VSPC]기본적으로 모바일 MMORPG와 PCMMORPG게임의 차이는 “스케일”의 차이가 있다.그래픽과 연산 처리를 담당하는 하드웨어가 PC가 일반적으로 앞서고 있다.[전투 방식]뷰는 쿼터 뷰 액션 MMORPG로 “핵 앤드 슬래시”방식을 채용했다.그 이름대로 전장을 내려다보며 밀려와다수의 적을 호쾌하게 깨는 장르다.[컨텐츠]콘텐츠는 크게”레이 도”와 “내용(항해, 로코코의 종 수집, 선호도 등)”으로 나뉜다.해당 부분을 자세히 분석하면서”핵심 문제”를 분석한다.간담회의 주제로 등장한 문제점”고객 센터”2021→ 20222021 로아온 미니2021.06.19로아 온 미니로 지적되고, 해결을 약속한 문제였지만 2021.12.18로아 온 WINTER에서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2개 항목(고객 센터 개선, 쿡세이텡”HELL”)의 하나이다.2배 인원 충원 완료(T.O. 무제한 채용)● 현재의 추이:아스탈지아앗프데ー토 이후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7월에 주간 문의 접수량이 최대 30,623건으로 2021년 10월에 누적 문의량이 최대 73,623건까지 상승한다, 추가 인원을 무제한으로 보충하고 있다고 로아 온에서 발표했다.비상 업무 대응 체제를 가동하고 문의 인력이 노련하고 누적 문의량을 3.7만까지 줄이고 누적 문의 소강 경향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라고 추가 설명했다.실제 문제 사례로스트아크 게시판 검색어 고객센터실제로 필자의 경우”카오스 던전 보상 에러 관련 문의”을 확인하면 2021년 10월 11일 12시 45분 카오스 던전 보상 버그 관련 상담을 하고 2022년 01월 03일 15:27답장을 받았다.응답에 84일 걸리는 응답도 거시 답변을 받았다.면밀히 조사한 뒤 추가 안내를 약속했지만 2022년 03월 03일 현재 어떤 안내도 받지 않는다.고객센터측의 문제● 고객 센터 인력 양성의 어려움:로스트 아크 고객 센터는 로스트 호에 빠진 사람이 아니라 직장은 광범위한 정보를 요구하고 채용 후에도 장시간의 교육·실습 기간이 필요.게임적 내용 외에도 고객 센터로 기본 자세와 행동 교육이 필요하고, 다른 업체보다 교육 시간이 많이 발생한다.● 고객 센터에 대한 통화 불가:로스트 아크는 현재 응답을 받는 데 2~3개월의 기간이 걸린다.해킹 피해처럼 비판적인 피해를 당했다고 해도 고객 센터를 통한 접수 외에는 접수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다.● 거시 응답(복구 불가):3개월 후에 어떤 문의를 받은 것인지 잊어 버린 고객도 있지만 3개월 후 받은 응답이 “담당 부서에 전해”이라는 거시 응답에 고객은 “부정적 경험”을 쌓게 된다.최악의 경우, 해킹 및 보상 버그로 피해를 본경우 이미 3개월이 지나고 데이터가 없는 복구가 불가능한 경우도 있었다.● 단순 질문에 의한 업무량 증가:고객 센터의 도움이 필요한 버그, 복구, 사기, 해킹 등 외에 단순 질문 사항(ex:카오스 던전을 하루에 몇번 회회 회회 회회 된다요?)는 응답 지연 현상이 발생한다.사용자는 3개월이 지나 해당 문제를 잊거나 해결한 상황이어서 서로 도움이 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용율이 낮은 베른 도서관:웹에서 네이버 지혜 주머니처럼 질문과 답변을 하는 베른 도서관을 개설했지만 모르는 이용자도 많이 이용율이 낮았다. 페르소나금강산(30)(1)프로필:-2022년 1월 겨울 업데이트 기념 HYPER특급&점핑권에 의한 아이템 레벨 1302에서 점핑 시작했다.-마음에 되는 것을 찾아보는 신중한 성격-퇴근 후 주말에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게임을 한다.(2)불만 사항-고객 센터의 응답이 2~3개월 걸린다.카오스 던전에 오류가 생기고 아이템을 받지 못하게 되었지만, 현재까지 답장을 받지 않는다.-거시의 응답이 대부분이다.- 궁금한 게 있을 때 어디에 질문하면 좋을지 몰랐다.(3)수요:-고객 센터의 신속한 응답-초보자에게 친절하게 알리는 시스템이 스타트 마을 외에도 있었으면 좋겠어.은 학문상(25)프로필:-2021년 1월 하루, 슈퍼 익스프레스를 통해서 게임 개시-빨리 해결을 지향하는 성격-스토리를 읽지 않고, 스킵-계정 해킹을 통해서 5200골을 잃었다.-해킹 이후 1)OTP2)지정 PC관리 3)해외 로그인 차단 설정을 했다.(2)불만 사항-해킹 피해를 받고 전화를 했지만 고객 센터 전화 번호는 불명으로, 스마일 게이트 본사는 응답하지 못하고 고객 센터에 문의해야 한다고 말했다.-해킹 피해를 받고 바로 고객 센터에 문의를 했지만 3개월도 지나고 답장을 받았다.-양식이 지켜지지 않았다는 답변을 받고 이후에 문의를 넣어 추가 3개월의 기간이 흐르는 반년만에 답장을 받았다.-복구가 늦어지고 성장이 늦어지면서 화폐 가치가 크게 하락하고 손해를 봤다.(3)수요:-해킹 피해의 경우 전화로 해결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객 센터에서 해킹 복구에서 접수를 누르면 자동으로 폼이 세팅되어 좋겠다.-보안 설정을 하도록 촉구하는 이벤트가 현재 진행 중인 “귀환의 노래 대기 시간 25%감소”외에도 있었으면 좋겠어.결론.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현실적으로 해결이 가능한 문제도 있고 불가능한 문제도 있다. 가능하면 어떤 부분에서 가능하고 불가능하면 왜 불가능한지 분석하고 이후 최종적으로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