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팬데믹이 시작된 지 거의 4년이 지난 지금, 우리 사회는 여전히 다양한 변화를 맞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반응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습니다.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및 무역규제의 변화로 더 많은 시장 확보를 위해 해외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많은 국내 기업들도 해외에서의 K-Culture 현상으로 인해 글로벌 사업 확장을 모색 중이라고 생각합니다.오늘은 해외시장에 진출하는 기업들의 다양한 마케팅 콘텐츠에 대해 전문 현지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테크트리에서 해외 선도기업의 글로벌 마케팅 성공사례를 살펴보고 2023년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글로벌 기업의 해외 마케팅<글로벌 기업의 해외마케팅 성공사례>•Starbucks: 스타벅스는 진출하는 모든 국가의 현지 취향에 따라 메뉴를 변경하여 제공합니다. 제품을 현지화할 때는 문화의 복잡성을 고려해야 하는데, 스타벅스는 이를 위해 전 세계 매장을 커스터마이징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가의 소비자들에게 개인화된 커피 옵션을 제공하여 무엇이 가장 효과적인지 테스트하였으며, 메뉴는 해당 지역의 특산품이 포함되어 현지 소비자들의 충성도를 높였습니다. 이러한 스타벅스의 현지화 전략은, 현지 제품과 혁신적인 점포 디자인을 융합해, 중국 등 어려운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 모든 기업에 교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스타벅스 한글간판(서울시 종로구 인사동), 로컬 한정 머그잔(제주도)• 스포티파이: 모든 사용자를 위한 고도로 개인화된 음악 플랫폼으로 스포티파이 알고리즘이 국가별, 개인별 콘텐츠를 맞춤화하고 알고리즘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이용해 각 국가별 맞춤형 현지화 마케팅을 진행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그들의 알고리즘 기술은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새로운 아티스트와 음악을 빠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의 참여를 확대시켜 현재 많은 미디어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유료 구독자를 보유한 브랜드가 되었습니다.고객 청취 데이터를 활용하여 2016년 말에 spotify가 집행한 옥외 광고(이미지 출처: 애드위크)• IKEA:IKEA는 글로벌 마케팅 전략 사례 연구에서 표준화와 현지화의 대표 브랜드로도 꼽힙니다. 스웨덴 특유의 심미적인 디자인과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회사를 상징하는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만들었습니다.그러나 해외 시장의 마케팅 전략으로서 웹 사이트, 광고, 소셜 미디어, 카탈로그를 해외 시장에 따라 문화적으로 적합하고, 이해하기 쉽게 현지화했습니다. 주방과 생활공간이 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은 일본에서는 카탈로그 이미지를 미국 카탈로그 이미지보다 작은 주방의 모습으로 보여주기도 했습니다.미국 키친(이미지 출처:이케아 미국 공식 홈페이지) / 일본 키친(이미지 출처:이케아 일본 공식 홈페이지)• McDonald:맥도날드는 오래 전부터 진행해 온 글로벌 마케팅으로 전 세계 어디서나 쉽게 찾을 수 있는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자사 제품을 현지 시장(및 식품 규정)에 맞게 메뉴를 변경하거나 현지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맛과 요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메뉴를 개발하여 제공하여 많은 고객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와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지역 특산품을 활용한 햄버거, 원하는 맛을 기반으로 개발된 음료 (이미지 출처 : 맥도날드 공식 홈페이지)< 성공적인 해외 마케팅을 위한 6가지 팁>1. 최고의 잠재고객이 있는 해외시장에 집중하고 있는 기업에서 해외시장 진출 시 타깃 국가를 선정할 때 잠재고객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실적이 가장 좋은 특정 해외시장을 우선적으로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사 웹사이트를 다국어로 제공하고 트래픽을 분석하여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는 국가 또는 도시를 확인하거나 소셜미디어 팔로우 및 활동을 조사하여 참여도가 높은 지역을 확인하고 진출하는 것이 마케팅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트래픽 분석을 통한 해외 진출 국가 타깃 마케팅2. 현지 경쟁자에 대해 조사의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기 전에 경쟁 제품, 경쟁사의 운영 방향, 마케팅 현황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쟁사를 조사하면 해외 목표 시장의 포화 상태 또는 마케팅 투자 가치를 재검토할 수 있으며, 모든 시장에서 모든 제품의 출시 필요성에 대해서도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조사를 통해 해외 시장에서 판매하지 않는 제품이나 대체 상품의 상황에 대해 확인할 수 있어 해외 시장 진출 전략을 세우거나 어떤 제품을 출시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해외 진출 목표 시장의 경쟁사 현황 조사해외 진출 목표 시장의 경쟁사 현황 조사3. 해외 시장 기반 유통 전략 및 파트너십 개발의 글로벌 시장에서 소프트웨어 제품이나 디지털 또는 온라인 서비스가 아닌 실제 제품을 제공하는 경우 각 지역에 대한 유통 및 배송 방법의 준비도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지 배송 서비스 제공 업체와의 협업과 예상 배송 비용, 관세, 기타 세금과 같은 다른 부분도 상세히 조사해야 합니다.해외사장기반유통전략및상세조사4. 현지화된 브랜딩 및 마케팅 전략 제품 또는 서비스를 출시할 준비가 되면 각국에 맞는 브랜딩 및 마케팅 전략을 조정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특정 국가의 잠재 고객에게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광고, 사용자 가이드, 제품 소개서 등의 번역 및 현지화도 고려하여 진행해야 합니다.제품 또는 서비스 출시 국가에 맞는 마케팅 전략5. 현지 시사 및 문화정보 확인 해외마케팅 캠페인을 지속하고자 하는 모든 비즈니스 분야에서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은 해외 목표시장의 시사 및 문화에 대한 최신 정보를 수시로 확인하는 것입니다. 최신 정보 확인 없이 진행되는 마케팅은 종종 브랜드 평판과 이미지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해외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그 부분을 놓치지 않도록 실시간으로 확인한 후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해외진출목표시장시사및문화이슈실시간확인6.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2023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이들은 이미 많은 잠재 고객을 보유하고 있어 팔로워들의 신뢰를 얻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브랜드와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와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잠재 고객에게 제품을 노출하고 인지도를 향상시키며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인플루언서의 마케팅 채널을 통해 고객으로 전환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제품에 대한 리뷰 또는 피드백을 제공받아 향후 제품의 품질 향상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인플루언서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제품 노출끝으로… 2023년에도 많은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는 시장의 범위를 확장함에 따라 한국에서 사용한 것과 동일한 전략에 의존할 수 없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목표국에 맞는 해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또한 신속하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글로벌 트렌드에 따라 신속한 전환과 대응이 필요하므로 위의 6가지 팁과 함께 성공적인 마케팅을 기획해주시기 바랍니다.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콘텐츠 현지화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email protected] 로 문의해 주세요.글로벌 기업 마케팅 성공사례를 통한 해외 마케팅 전략글로벌 기업 마케팅 성공사례를 통한 해외 마케팅 전략